![]() |
▲ 금천구의회를 방문한 서울금나래초등학교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금천구의회 |
[금천구민신문 김정태 기자] 금천구의회(의장 김용술)는 7월 11일에서 12일까지 이틀간 서울금나래초등학교 4학년 학생 160여 명을 대상으로‘청소년 지방의회 체험’을 진행했다.
서울금나래초 학생들은 금천구의회 본회의장에서 김용술 의장을 비롯해 정재동, 이인식, 장규권, 고성미 의원과 만남의 시간을 갖고, 의회 홍보영상 관람 후 지방자치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해 배우기도 했다.
특히 학생들은 김용술 의장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구의회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갔다. ‘의회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구의원이 하는 일은 무엇인지’ 등 기본적인 질의부터 ‘예산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금천구청역사 개발 진행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 심도 있는 질의를 하기도 했으며, 이에 김용술 의장은 학생들 눈높이에 맞춰 성심성의껏 답변했다.
견학 후 학생들은“잘 모르던 구의회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지역 발전에 힘쓰는 구의원이 있어 든든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고, 인솔 교사들 또한 “구의회 방문이 학생들에게 특별한 배움과 경험이 되었을 것”이라며“견학에 협조해 주신 금천구의회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용술 의장은 “구의원이 어떤 직업인지, 구의회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소개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이번 견학을 통해 우리가 사는 금천구에 관심을 가지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한편 금천구의회는 회기가 없는 기간에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지방의회 체험’ 기회를 제공해, 열린 의회를 구현하고, 구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금천구민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